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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린이 공부/투자공부

2024.01.02 선대인TV 라방 정리

by 아미칩 2024. 2. 12.

23년 하반기부터 틈틈히 선대인TV 라방을 챙겨보면서 공부를 하고 있음. 
2024 새해를 맞아 내용흡수를 더 잘하기 위해서, 블로그에 내용 요약 겸 라이트하게 기록을 남겨보려고 함! 
(공부만이 살길.....)


01. 2차전지 시황 View 

 
1-1. 23년 하반기에 소재주들 중심으로 조정을 많이 받은 상태. (비엠의 경우 19만원까지 떨어짐) 
기대보다 전기차 섹터가 주춤하면서 소재, 장비주들이 고전중. 특히 장비주들은 주가 바닥권에서 헤매고 있음. 
25-6년 실적,주가 업사이드 생각하면 '소재 > 장비' 우선순위가 좋을 듯 (포트단위의 투자 관리 차원에서) 
 
최악의 상황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 24년 상반기는 실적 개선이 많이 안되어도 기대감 때문에 주가가 오를 수 있다. 
소재주 계약이 추가로 나올 수 있음. 
 
양극재 계약이 나온다면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동박 등 다른 소재의 계약은 없을까? 당연히 있을 것이므로 고려해보면 좋음  
 
분리막 업체들은 시총이 어느 정도 평가를 받고 있고, 전해액 대비 일본업체와 경쟁중이므로 업사이드가 크지 않을 수 있다. 
 
 
2. 시장을 떠나지 않는 것이 중요 ! 
24년 하반기를 거쳐 예열이 되면서, 25-26년 실적이 더 크게 가파르게 올라갈 것으로 전망함. 
생산캐파만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물량도 함께 증가할 것. 
Ex 에코프로비엠 
 
3. 지금 리튬가격이 바닥이라고 생각함.
개인의 생각이 아니라 블룸버그 뉴 에너지 파이넌스의 전망이라든지 여러 기관들의 전망. 
25-26 배터리 수요 증가 -> 양극재 수요 증가 -> 리튬 수요 증가
그러나 리튬 공급은 매우 제한적, 비탄력적임
Ex) 포스코홀딩스가 필바라광산을 개발하기 시작한지 좀 되었음에도 올해부터 제대로 생산을 시작함. 
-> 수요는 가파르게 늘어나지만, 공급은 제한적인 상황. 
Ex) 에코프로,  
 
4. 
현재까지 흐름만 보아서는 장비주들의 


02. 인용된 근거 기사들  

https://dealsite.co.kr/articles/115536

 

삼성SDI 출신 오상영, 양극재 북미 진출 '중책' - 딜사이트

해외 프로젝트 총괄…캐나다 합작법인 대표이사 맡아

dealsite.co.kr:443

- "SK온, 포드와 손잡고 소재부터 부품, 완제품 등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점이 차별화 된 경쟁력이다."
-> SK온-포드 합작사와 에코프로비엠 사이의 소재 계약이 나올 가능성 큼. (50조원 중후반 60조원 육박) 
 
https://www.etnews.com/20231228000244

 

삼성SDI-스텔란티스, 美 배터리 합작 '조기 가동' 띄운다

삼성SDI가 새해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에 승부를 걸었다. 미국에 처음 짓는 스텔란티스와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 공장 가동을 앞당기기로 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수혜를 극대화하며 북

www.etnews.com

"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미국 스텔란티스 합작 1공장을 조기 가동한다는 목표를 정하고 소재·부품·장비 협력사들에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SDI와 스텔란티스는 합작법인 스타플러스에너지를 만들고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에 연산 33기가와트시(GWh) 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이 공장은 2025년 1분기 가동이 목표였다. 조기 가동 방침에 따라 2024년 하반기 또는 2024년 말 대량 생산이 예상된다." (33 기가와트시 규모는 개별 공장으로는 큰 규모. 추가 계약 나올 수 있음) 

-> IRA 때문에 조기가동 추진. 
 


https://news.nate.com/view/20240102n05385
 
한국산 배터리에 압도적인 수혜가 될 수 있음. 바로 윗 기사와 연결됨. 
중국산 배제하고 IRA 세제 혜택을 빨리 받기 위한 차종을 출시하기 위한 미국 전기차 업체들의 움직임이라고 볼 수 있음.  
 
https://www.yna.co.kr/view/AKR20231222147600002
 
개인투자자들 대부분이 2차전지에 투자. 그래서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수익을 올렸음
언론등에서 섹터별 대립각을 많이 세웠지만,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3/12/26/S5EB43HJJVEFBKOTN5KXPDHBBI/

 

내년 배터리 생산능력 SK 70%·LG 20%↑... 삼성은 숨고르기

내년 배터리 생산능력 SK 70%·LG 20%↑... 삼성은 숨고르기

biz.chosun.com

 -> 적어도 내년 하반기 중에는 소재주 회사들의 매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https://www.livewiremarkets.com/wires/why-we-believe-now-is-the-time-to-consider-investing-in-lithium-2023-12-19

 

Why we believe now is the time to consider investing in lithium

Lithium stocks have been hit hard in 2023 but that has improved the investment fundamentals of the lithium market.

www.livewiremarkets.com

-> 전기차 성장속도 둔화. 양극재 업체들이 리튬 재고를 축소했다 (2020년 수준까지) 
-> 리튬  (선대인 소장님의 평소 논리구조와 비슷) 
 
 
https://electrek.co/2023/12/22/almost-half-of-all-new-car-registrations-in-europe-are-evs-diesel-dies-out/

 

Electric car registrations on the rise in Europe, while diesel dies out

Data shows electric cars and plug-in hybrids made up more than 24% of all new passenger car registrations in the European Union this year. Meanwhile diesel takes a dive.

electrek.co

 
https://www.sedaily.com/NewsView/2D3WYSMK6V

 

[단독] 현대차의 정면돌파…올해 전기차 판매량 30% 늘린다

현대자동차가 올해 전년보다 30% 늘어난 40만 대 안팎의 전기차 판매를 계획하고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최근 전기차 수요가 둔...

www.sedaily.com

 
 


03. 영상 요약

 

결국 완성차 업체들도 전기차 전환 흐름에 잘 대응하거나 그렇지 못하는 회사의 명운이 몇 년 내 갈릴 듯. 
전기차 전환 시장의 큰 흐름을 봐야 함.
전기차 전환에 주춤하거나 메가트렌드가 꺾인다는 설명(으로 보이는 노이즈)에 휘둘릴 필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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